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일반 건강 상식

선글라스 관리방법, 선글라스에도 수명이 있다?

by h27917 2023. 6. 29.

과거 선글라스는 단순하게 보다 멋지고 예쁜 모습을 연출하기 위한 패션 아이템으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물론 현재도 패션 아이템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건강을 위하여 선글라스 관리방법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아지셨습니다. 자외선이 눈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면서 젊은 분들뿐만 아니라 어린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필수 생활 아이템으로 여기시는 분들도 증가하였습니다.

선글라스 관리방법 텍스트 이미지

건강을 지키기 위해 선글라스가 필요한 이유는?

여름철 뜨거운 햇빛에 오랜 시간 무방비 상태로 방치되었을 경우 우리 몸 곳곳에서 다양한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햇빛에 직접 노출된 신체 부위가 뜨거워지고, 강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심하면 화상에 입을 수도 있습니다. 피부뿐만 아니라 눈도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수정체나 망막, 각막에 손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을 무방비 상태에서 직접적으로 장시간 노출될 경우 각막염이나 결막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눈 속의 수정체가 뿌옇고 혼탁하게 변하는 백내장이나 눈 안쪽 망막의 중심부에 위한 신경조직 황반이 그 기능을 잃어 시력감소가 나타나는 황반변성과 같은 안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시간 야외 활동을 할 때에는 선글라스를 통해 눈 건강을 지키시는 게 좋습니다.


선글라스 잘 고르는 방법은?

1. 75~80% 정도의 적당한 농도의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글라스 관리방법 알아보기 전에 자외선으로부터 눈 건강을 잘 지킬 수 있는 선글라스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짙은 색의 선글라스가 자외선 차단에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선글라스 색이 어두우면 오히려 자외선이 눈에 들어오는 양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어두운 색의 선글라스는 외부 환경을 어렵게 만듭니다. 이런 환경으로 인해 동공이 확장하게 되고 오히려 빛이 더 많이 투과하게 됩니다. 다만, 어두운 색의 선글라스는 햇빛을 가려주고 눈부심을 어느 정도 줄여줄 수는 있습니다.

선글라스 들고 있는 모습

2. 자외선 차단 기능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외선은 A와 B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외선A는 피부 깊숙하게 침투하여 붉게 만들고 피부 노화를 일으킵니다. 눈의 경우 각막을 투과해 백내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B는 각종 피부질환과 각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글라스를 선택하실 때에는 자외선A와 B를 모두 차단할 수 있는 렌즈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UV 400’ 인증마크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3. 렌즈 소재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렌즈 소재는 크게 CR렌즈, PC렌즈, 공업용 아크릴 렌즈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가의 선글라스에서는 단가를 낮추기 위하여 공업용 아크릴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업용 아크릴 렌즈는 표면이 일정하지 않고 투과율이 낮아서 눈의 피로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선글라스 관리방법

1. 그늘 진 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선글라스 렌즈 코팅막은 열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름에 선글라스를 착용할 경우 뜨거운 열기에 노출됨과 동시에 먼지, 흙 등으로 인해 손상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고 보관할 때에는 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 그늘 진 장소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특히 자동차에 선글라스를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름철에 선글라스를 자동차에 보관할 경우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전용 케이스 활용하기

선글라스를 착용하지 않고 보관할 때에는 전용 케이스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간혹 가방이나 보관함 없이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케이스에 보관할 때에는 전용 천으로 렌즈를 잘 감싸주시길 바랍니다.

 

3. 선글라스 세척 방법

평소 선글라스를 닦을 때에는 선글라스 전용 천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거친 천이나 일반 수건 등으로 닦을 경우 렌즈에 스크래치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선글라스를 씻을 때에는 찬물에 담가 표면에 묻어 있는 각종 이물질을 제거 한 후 중성세제로 닦은 후 흐르는 물에 헹궈내시면 됩니다. 특히 바닷가에서 선글라스를 착용했을 경우 작은 모래들로 인해 렌즈 코팅막에 손상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후 꼼꼼하게 세척해주시길 바랍니다. 개인마다 사용 빈도, 사용 목적 등이 다르기 때문에 선글라스 관리방법 따른 세척 주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선글라스에도 수명이 있다?

선글라스에도 당연히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역할의 수명이 있습니다. 선글라스의 UV코팅은 그 수명이 1~2년으로 짧은 편입니다. UV코팅이 벗겨지면 선글라스는 그 역할이나 기능을 잃게 되기 때문에 평균적인 수명 기간이 아니더라도 여름 휴가 전에 안경점을 방문하여 기능 여부, 수명 등을 미리 확인해 두시면 좋습니다. 선글라스 수명은 품질에 따른 제품 내구도 차이, 사용 빈도에 따른 개인 차이, 선글라스 관리방법, 환경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